Dart(1)

발단

업무 중에 멀티플랫폼 앱을 개발해야 할 일이 생겨서 여러가지 솔루션을 모색했다. 여기에는 Android, Windows를 지원해야 하는 요구사항이 있었다. Flutter, React-Native, React-Electron 정도가 물망에 올랐다. 일단 근본이 Native 개발자이고 아직까지는 C++이 제일 편한 천성인지라, Flutter를 이용해보자 결심했다.


Dart를 배우자

Dart의 Document를 찬찬히 읽고 특정들을 파악해 보려고 한다. C++과 JavaScript, Python등을 어느정도 잘 알고 있는 상태에서 배워보는 것이기 때문에, 공통점 차이점 위주로 좀 정리해보자.


Variables

Dart는 기본적으로 타입이 있는 언어이다. 다만 Type Inference를 강력하게 지원하기 때문에, C보다는 C++에 가깝게 느껴진다.

Dart Primitive 타입에 대한 정리

  • String, int(64bits), double, List, Map을 지원한다.
  • numintdouble을 포함한다.
  • var을 쓰면 타입을 자동으로 추론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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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name = 'Voyager I';
    var year = 1977;
    var antennaDiameter = 3.7;
    var flybyObjects = ['Jupiter', 'Saturn', 'Uranus', 'Neptune'];
    var image = {
      'tags': ['saturn'],
      'url': '//path/to/saturn.jpg'
    };
    
  • 초기화를 안하면 null이다.
  • 여러 개의 타입을 List나 Map의 원소로 섞어 쓸 수 있다. 이 경우 타입을 Object로 간주한다. Dart는 모든 변수를 Object에서 상속받아 만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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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flybyObjects = ['Jupiter', 123, 'Uranus', 'Neptune'];
    
  • 참고로 DartPad에서 타입을 체크해 보면 전부 JS가 붙은 자바스크립트 타입의 객체로 바뀌어 찍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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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image = {'tags': ['saturn'], 'url': '//path/to/saturn.jpg'};
    print([1,2].runtimeType);   //JSArray<int>
    print([1,"2"].runtimeType); //JSArray<Object>>
    print(image.runtimeType);   //JsLinkedHashMap<String, Object>
    

String

  • String은 큰따옴표(")와 작은 따옴표(')를 사용하면 된다.
  • Python이나 Javascript처름 큰/작은 따옴표를 서로를 문자의 일부로 인식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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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print("hello! 'Jony'!") // hello! 'Jony'!
    
  • 문자열을 쪼개서 쓰면 그냥 붙어있는 것으로 인식한다. 여러줄로 써서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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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foo = "123" "345";
    print(foo); // 123345
    
  • Javascript에서 Grave accent(`)와 달러표시($)를 이용해 변수를 string 내로 인라인 하는 것이, 그냥 따옴표 String에서 가능하다. 식을 사용하려면 중괄호로 묶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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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name = "Doocong";
    print("My name is $name");
    print("The lenght of my name is ${name.length}");
    

List

  • List에는 Fixed-length List와 Growable List가 있다.
  • 생성시 길이를 주냐 안주냐의 차이로 달라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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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growable = <int>[];
    var fixed = List<int>(5);
    
  • Fixed-length의 경우 add와 같이 insertion, deletion 동작을 하는 함수를 사용할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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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fixed = List<int>(5);
    fixed.add(1); // error!
    
  • Growable이라고 하더라도 JavaScript의 List처럼 대괄호([]) 로 사이즈를 키우는 짓은 하지 못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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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growable = <int>[];
    growable[5000] = 3; //error!
    
  • List 관련 에러는 신기하게도 컴파일 타임에는 체크를 못한다. 즉 위에서 //error가고 표시한 부분 에러 모두 런타임 에러로 발생한다. 이유는 잘 모르긋다.

Map

  • Map은 기본적으로 LinkedHashMap이다.
  • 학교에서 배운 기본적인 Hash Map은 순서를 유지할 수 없는데, LinkedHashMap은 삽입 순서 유지가 보장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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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Map<String, Object> image = {'tags': ['saturn'], 'url': '//path/to/saturn.jpg'};
    
  • 순서 유지가 안되는 HashMap이나 로그시간으로 동작하는 SplayTreeMap으로도 사용 가능하다.

Others

  • 그 외에는 sets, runes(유니코드), symbols가 있다.
  • Symbol는 말 그대로 Symbol로 사용할 수 있는 타입이다. #foo와 같이 쓰면 실제로는 Symbol("foo")와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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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print(#foo);
    
  • reflect라고 해서 런타임에 클래스의 명세 자체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데, Symbol이 이때 실제 멤버의 이름 역할을 한다.
  • finalconst로 상수나 불변함을 표현해 줄 수 있다. final은 런타임 지정 가능하지만, const는 컴파일 타임에 결정되어야 한다.

Functions

기본적인 내용

함수에 관한 문법은 C++과 거의 일맥상통한다. 기본적으로는 타입이 있기 때문에다. 하지만 dynamic이라는 수상하게 짝이없는 타입도 있다. 분명 Type 기반의 언어인데, 묘하게 타입을 벗어나 사용할 수가 있다. 특징을 정리하자.

  • Curly Brace({) 를 사용한 전형적인 함수 형태를 지닌다. Javascript나 C++의 형태와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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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oid main() {
      print('Hello, World!');
    }
    
  • C++에서 리턴 타입에 auto를 사용할 수 있는 것 처럼, 리턴 타입을 생략 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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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hello() {
      return "Hello world!";
    }
    
  • 인자의 타입도 생략 가능하다. 이 경우 알아서 dynamic 타입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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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hello(name) {
      return "Hello $name";
    }
    
  • dynamic타입 때문인지, 뭔지는 몰라도 Method Overloading을 지원 안한다.
  • 당연히 연산자 오버로딩도 안됨
  • 클래스 내에서 Object가 가지고 있던 연산자를 Overridng 하는것은 가능.

Arrow Functions

Lambda 함수(Arrow Function)이 지원된다.

  • C++의 기묘한 형태가 아니고 JavaScript-ish Arrow Function이 지원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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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hello() => "Hello world!";
    
  • JavaScript에서는 화살표 함수에 이름을 붙이는 기능은 없는데, Dart는 화살표 함수에 이름도 붙여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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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String helloWithString() => "Hello world!";
    
  • 반면 JavaScript에서는 인자가 1개일 경우는 괄호를 빼고 Arrow Function을 만드는 것이 가능했는데, Dart는 그런건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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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helloLambda = () => "Hello world!";
    var helloWithArg = name => "Hello $name"; // wrong
    var helloWithArg2 = (name) => "Hello $name";
    

Anonymous function

  • 화살표 함수와 매우 유사하지만 이름이 없는 함수 형태로도 쓸 수 있다.
  • 주로 callback을 전달할 때 유용해 보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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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list = ['apples', 'bananas', 'oranges'];
    list.forEach((item) {
      print('${list.indexOf(item)}: $item');
    });
    

dynamic type in function

  • 함수의 경우는 컴파일 시점에 타입이 결정되지 않는 경우 dynamic으로 간주한다.
  • helloWithArg2 함수를 집중해서 본다면 Argument에 타입이 정해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. Dart에서는 runtime type을 찍어볼 수 있는데 아래를 찍어보면 Dart의 Type이 추론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대충 짐작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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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helloWithArg2(name) => "Hello $name";
    helloWithArg3(dynamic name) => "Hello $name";
    helloWithArg4<R>(R name) => "Hello $name";
    
    print(helloWithArg2.runtimeType);             //(dynamic) => dynamic
    print(helloWithArg3.runtimeType);             //(dynamic) => dynamic
    print(helloWithArg4.runtimeType);             //<T1>(T1) => dynamic
    
  • 함수가 dynamic 타입이더라도 대입하고 나면 Runtime Type이 딱 정해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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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print(helloWithArg2("doocong").runtimeType);  //String
    print(helloWithArg3("doocong").runtimeType);  //String
    print(helloWithArg4("doocong").runtimeType);  //String
    

Lexical Scope

  • Dart의 Scope은 변수가 선언된 Curly Bracket({})을 기준으로 안쪽이다.즉 변수가 Lexical(어휘적) scope 내에서 작동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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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bool topLevel = true;
    
    void main() {
      var insideMain = true;
      void myFunction() {
        var insideFunction = true;
        assert(topLevel);
        assert(insideMain);
        assert(insideFunction);
      }
    }
    
  • Lexical의 의미는 실제로 코드가 중첩되어 있다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. Dynamic Scope와 비교해 보면 이해가 슆다. 다이나믹은 backet은 다 무시하고, x가 그냥 전역이라고 생각하고 바꿔버린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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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// Dynamic scope 라고 가정한 Dart
    var x = 1; //x1
    foo() => print(x);
    bar() {
      var x = 2; //x2
      foo();
    }
    
    foo(); // Dynamic(1), Lexical(1)
    bar(); // Dynamic(2), Lexical(1)
    x = 3;
    foo(); // Dynamic(3), Lexical(3)
    bar(); // Dynamic(2), Lexical(3)
    
  • 위 예제에서 Lexical Scope를 따른다며, 함수가 선언될 때가 중요해진다. 즉 foo가 선언될 때는 x1 Lexical에서는 x1x2를 구분하는게 중요해진다.
  • 임의의 Bracket을 통해서 Scope을 만드는게 가능하다. (Javascript는 안된다. 아래와 같이 하려면 function을 선언해야함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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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{
      var a = 1;
      print(a);
    }
    print(a); //error!
    

Lexical Closures

  • 클로저 역시 된다. 콜백 내 변수의 scope이 끝나더라도, 다시 부르게 되면 값을 유지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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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makeAdd(int x) {
      return (y) => y + x;
    }
    var add3 = makeAdd(3);
    print(add3(5)); // 8
    

Optional Arguments

  • 중괄호로 묶어서 쓰면 Named Optional Arguments 를 사용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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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oid enableFlags({bool bold, bool hidden}) {...}
    
  • 호출 시에는 특이하게도 세미콜론을 쓴다. 인자를 입력하지 않으면 null로 처리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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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enableFlags(bold: true, hidden: false);
    
  • @required Anotation을 통해서 필수 인자를 표기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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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oid enableFlags({bool bold, @requried bool hidden}) {...}
    
  • Default Arguments 설정도 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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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oid enableFlags({bool bold = false, bool hidden = false}) {...}
    
  • 위치 기반의 Optional Arguments 는 대괄호로 묶는다. 인자를 입력하지 않으면 null로 초기화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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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oid hello([String name]) => print("Hello $name");
    hello("Doocong") // Hello Doocong
    hello() // Hello null
    

Control flow statements

Control Flow에는 조건문과 반복문 두가지가 있다. 거의 대부분이 C나 C++과 동일하다.

  • If 문은 C와 완전히 똑같다. Python3에서 되는 3중 비교는 안된다.
  • 3항 연산자도 똑같다. 그런데 유사한 ?? 연산자가 생겼는데 매우 유용하다. 아래와 같은 경우에서는 shouldInitialized이 초기화 되었을 때는 shouldInitialized의 값이 result로 들어간다. 그러나 shouldInitializednull 이라면 ??뒤에 들어오는 10이 result로 들어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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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result = shouldInitialized ?? 10;
    
  • Loop도 마찬가지다. 사용법이 거의 똑같다. 다만 for...in 문법은 C에는 존재하지 않는다. Iterable class에 대해서는 for...in loop 구성이 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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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var collection = [0, 1, 2];
    for (var x in collection) {
      print(x); // 0 1 2
    }
    
  • breakcontinue를 사용할 때는 lable을 이용해서 이중 루프를 건너뛰는게 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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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outer: for (int i = 0; i < 10; i++)
      for (int j = 0; j < 10; j++)
        if (j == 5) break outer;
    
  • Iterable 일 경우 멤버 함수로 forEach를 가지고 있다. 여기에 인자로 콜백을 집어넣으면 순환하면서 실행이 가능하다.
  • assert는 디버그 모드에서만 동작하는 키워드이다. 참이면 그냥 통과하지만 거짓이면 Exception을 발생시켜 준다.

Operator

Operator는 다른 언어들과 거의 공통이기 때문에, 특이한 것만 정리해본다.

Operator Description
/ 나누기 연산은 항상 실수 결과를 내놓는다.
~/ 이놈이 정수 나누기이다. 파이썬에선 //
++, -- 파이썬에는 없는 전치 후치 연산이 있다.
as 타입 캐스팅, 서브타입으로만 변환 가능하다.
is 타입이 같은지 체크
is! 타입이 다른지 체크
?: 삼항연산자
?? null일 경우는 뒤에 나오는걸로 할당
.. Cascade annotation
?. 대상이 null일 경우는 null을 리턴하고 접근 안함.
  • 타입 캐스팅의 경우는, 논리상 Subset으로만 변환 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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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print(1 as double); //  1
    print(1.2 as int);  // error
    
  • Cascade 표기법을 활용하면 초기화 코드가 좀 간단해진다. 또 한줄로 그 자체가 리턴이 되도록 짤 수 있다. UI 스러운 코드를 위해서 나온 표기법같다. 다만 해당 함수들이 setter(void 리턴) 이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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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querySelector('#confirm') // Get an object.
      ..text = 'Confirm' // Use its members.
      ..classes.add('important')
      ..onClick.listen((e) => window.alert('Confirmed!'));
      
    // Same with above notation
    var button = querySelector('#confirm');
    button.text = 'Confirm';
    button.classes.add('important');
    button.onClick.listen((e) => window.alert('Confirmed!'));
    

Exception

  • 시작할 때 try, 잡을 때는 on .. catch(e), 던질 때 throw, 마지막에는 finally를 써서 예외를 처리할 수 있다.
  • 예외를 특정할 때는 on .. catch(e)를 쓰고, 아닐때는 그냥 catch(e)를 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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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try {
      // ···
    } on Exception catch (e) {
      print('Exception details:\n $e');
    } catch (e) {
      print('Exception details:\n $e');
    }
    
  • catch의 두번째 인자는 Backtrace로 들어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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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} catch (e, s) {
      print('Exception details:\n $e');
      print('Stack trace:\n $s');
    }
    
  • 파이썬에서 없어서 항상 아쉬웠던 exception propagation이 Dart에는 있다. rethrow를 사용하면 바로 예외를 다시 던질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