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SL 셋업 고생기
Preview이고 Beta인 것에는 이유가 있는 법이다. Preview라고 하긴엔 벌써 두달이나 지났지만, ssh의 느린 반응속도에서 해방되고자 WSL을 올리기로 결심했다. 주말동안 여러가지 시도를 했는데 결론은 아래와 같다.
- Insider Preview 정책 중에 “초기” 란 걸 선택해야 WSL2를 쓸 수 있다.
- WSL2는 WSL1에 비해 졸라 빠르다.
- Arch 리눅스를 깔아서 써보려고 했는데, 재수없게도 WSL2가 안도는 버전에 걸렸다.
18950과 18956은 Arch가 WSL1에서만 돈다.REF - 결국 Ubuntu 18.04 LTS를 깔았다. 이쪽은 WSL2가 잘 된다.
- ColorTool이라는걸 쓰면 Iterm2에서 쓰던 ColorScheme을 윈도우 터미널에서 쓸 수 있다.
- 예쁜 ColorScheme을 찾고자 Github를 떠돌다가 Panda Scheme으로 정착했다.
- Ubuntu SSH환경에서 무한 버벅거리던 Powerlevel10k가 빠릿빠릿 반응한다.
- Windows Terminal 은 ConEmu를 대체하기에 아직 멀었다.
Insider Preview 가입, Windows 업데이트
- 이 Post 참고
- 나는 영문버전의 윈도우를 쓰는데 이상하게 Insider Preview 화면만 한글로 뜬다.
- 업데이트 정책 번역 부분이 발번역이다.. 8/11일 현재 기준으로 “초기” 라고 되어있는게 가장 최신의 업데이트를 받는 정책이다. 정책 3개에 대한 설명은 MS docs를 보고 나서야 겨우 이해했다.
- 부팅을 한 두세번 하고 매우 오래걸린다.
WSL 설치
- WSL2는 WSL1에 대한 하위호환성을 지원하는데, 그래서 따로 WSL2를 설치하는게 아니라 그냥 WSL을 설치하면 된다.
- Turn Windows feature on or off 라고 검색해서 창을 연 뒤에 Windows Subsystem for Linux를 체크해주면 끝이다.
- Ubuntu의 경우는 Store에서 설치하면 되고, Arch는 Arch WSL github에서 다운받으면 된다.
-
WSL2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Virtual Machine Platform 을 활성화 해야 한다.
1
Enable-WindowsOptionalFeature -Online -FeatureName VirtualMachinePlatform
-
그리고 이미 설치된 Instance를 WSL2로 바꾸는 명령은 아래와 같다.
1
wsl --set-version Ubuntu-18.04 2
- 위에서 언급한것 처럼 Arch는 WSL2로 바꾸면 안켜진다. 다시 WSL1으로 내리면 켜진다.
X11 사용
- 필자는 Xmanager를 쓴다. 걍 DISPLAY에 IP 넣고 직접 날리면 잘 뜬다. 확실히 LAN 상에 있는것보다 반응이 빠르다.